1종 보통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있는 제가 최근 운전면허증을 갱신하였습니다.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에 온라인과 방문 접수를 통해 면허증을 갱신하는 방법과 준비물, 비용 등을 총 정리해 보았습니다.
운전면허를 딴 분이라면 도로교통법에 따른 면허 종별 주기별로 운전면허증을 갱신하여야 합니다. 1종 운전면허의 경우 적성검사라고 부르고, 2종 면허의 경우 면허 갱신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와 면허갱신 대상 및 갱신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적성검사 | 제1종 운전면허 소지자, 70세 이상 제2종 운전면허 소지자 |
모바일 겸용 21,000원 일반 16,000원 |
면허갱신 | 70세 미만 제2종 운전면허 소지자 (신체검사 불필요) |
모바일 겸용 15,000원 일반 10,000원 |
도로교통법 개정 사유로 이러한 적성검사와 면허증을 갱신하는 주기가 차이가 있습니다. 적성검사 및 면허갱신 주기와 기간은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1종 보통 운전면허증 갱신이라 적성검사 후, 면허갱신이 가능했습니다. 최근 2년 이내 시력 검사를 포함한 건강검진을 한 분이라면 행정정보공동이용을 통해 자동으로 검진 결과가 넘어오기 때문에 따로 건강검진을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2년 내 건강검진을 하지 않은 분이라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검진기관에서 검진을 받은 후, 검사결과지를 지참(방문 접수)해야 면허증 갱신이 가능합니다.
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면허증을 갱신하는 분이라면 면허시험장 내에 신체검사장이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단, 문경, 강릉, 태백, 광양, 충주, 춘천 면허시험장에는 신체검사장이 없음.)
그렇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운전면허증 갱신을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과 경찰서 또는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여 접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최근 2년 내 건강검진을 받은 분이라면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운전면허증을 갱신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운전면허를 갱신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준비물은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사진 규격에 맞는 증명 사진 파일만 있으면 됩니다.
온라인으로 갱신 신청을 하게되면 최소 2주 후부터 갱신된 면허증 수령이 가능합니다. 당장 다음주에 일본에서 운전을 해야 하는 저는 국제면허증까지 함께 발급받기 위해 운전면허시험장을 직접 방문하였습니다.
온라인과 달리 경찰서 또는 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면허증을 갱신 시 당일 발급이 가능합니다. 저는 대전 동구에 위치한 대전 운전면허시험장으로 방문하였습니다.
제가 번호표를 뽑을 때 대기자가 45명이었는데 위 안내처럼 갱신 발급까지 40여분이 걸린 것 같습니다.
대전 운전면허시험장은 신체 검사도 함께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건강검진 미수검자라면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면허증을 갱신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진이 없더라도 시험장 내에는 증명사진을 찍고 바로 인화가 가능한 곳이 있었습니다. 사진 보정은 해주지 않기 때문에 뽀샵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미리 사진을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여권 사진 6장 인화에 비용은 10,000원이었습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와 갱신기간 경과시 과태료가 면허 종류에 따라 2만 원 또는 3만 원이 부과됩니다.
과태료보다 갱신 기간 만료일 다음날부터 1년 경과 시 면허가 취소되므로, 운전면허 적성검사와 갱신은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오늘은 운전면허증 갱신 방법을 온라인 접수와 방문 접수로 나누어 설명드렸습니다. 운전면허증 갱신 방법과 준비물, 비용을 중심으로 안내드렸으니 갱신을 앞둔 분이라면 꼭 연말까지 챙기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