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 정책 정보

청년월세지원 보증금 월세 조건 폐지(소득 재산 요건 충족 시 지원 )

by 루씨아빠 2024. 4. 15.
반응형

국토교통부가 청년월세지원 사업의 보증금 월세 조건을 폐지하였습니다. 소득 재산 요건만 충족할 경우 월 20만 원씩 1년간 월세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청년월세지원 변경사항을 정리하여 공유드립니다.

 

 

 

 

 

 

청년월세지원 거주요건 폐지

 

2024년 2월 26일부터 신청을 받은 청년월세 특별지원 2차사업의 거주요건이 폐지되었습니다.

 

국토부는 4월 11일 지원 자격 중 하나였던 보증금 5천만원 이하 및 월세 70만 원 이하 조건을 없애고, 연령과 소득·재산 조건을 충족하는 청년에게 월 최대 20만원의 월세를 지원한다고 보도하였습니다.

 

  기존 변경
거주요건 보증금 5천만원 이하 및
월세 70만원 이하
폐지
연령 만 19세 ~34세
무주택 청년
동일
소득 재산 청년가구 중위소득 60% 이하
원가구 중위소득 100% 이하

청년가구 재산가액 1.22억 이하
원가구 재산가액 4.7억 이하
동일

 

 

기존에 보증금 또는 월세 금액이 초과하여 신청서를 내지 못한 청년들에게는 희소식입니다.

 

4월 12일부터 위와 같이 거주요건이 폐지된 채로 신청을 받기 때문에 그동안 보증금 또는 월세액이 초과하여 신청하지 못한 청년들도 청년월세지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울이나 수도권에 거주하는 청년의 경우 보증금 또는 월세 기준을 초과하여 지원 신청서를 내지 못하는 상황이 많다고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지방보다 주거 부담이 큰 수도권 청년들에게는 다소 아쉬운 정책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런 부분들이 개선된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청년월세지원 사업의 신청 자격 중 보증금과 월세 상한액과 관계없이 연령 및 소득, 재산 조건만 충족하면 월 최대 20만원의 월세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청년월세지원-거주요건-폐지
출처: 국토교통부 블로그

 

 

 

청년월세지원 신청 방법, 필요서류 정보를 포함하여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월세를 지원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모의계산해 볼 수 있는 글을 아래에 공유드리겠습니다. 

 

 

 

 

이어서, 국토부는 기존 월 최대 20만원을 12개월에 걸쳐 지급하기로 한 월세지원사업을 최대 2년으로 연장함을 밝혔습니다.

 

 

 

청년월세지원 2년 확대

 

국토부가 4월 11일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월세 지원기간도 기존 1년에서 한 사람당 최대 2년으로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청년월세지원-지원기간-확대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다만, 추가예산 확보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는 단서조항을 달아두었습니다. 예산 확보 시 이를 확대할 수 있다는 정도로 해석을 하면 되겠습니다.

 

당장 지원 기간이 2년으로 확대되기는 어렵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월세지원 소득 재산 요건 확인

 

청년월세지원 신청 시 가장 어려워 하는 부분이 바로 소득, 재산 요건입니다. 본인이 속한 청년가구 및 부모님이 포함된 원가구의 소득, 재산 확인을 가장 난감해하는데 그 부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위 글을 통해 소득과 재산을 미리 확인하신 후에 신청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청년월세지원 조건 중 보증금, 월세 요건이 폐지되었다는 정보를 공유드립니다. 또한, 소득, 재산 요건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여 안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