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서에 방문하지 않고 홈택스를 이용하여 사업자등록을 신청하거나 정정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먼저 홈택스로 사업자등록을 신청하는 방법을 안내드리고 이어서 사업자등록을 정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홈택스에 가입한 후, 인터넷으로 사업자등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은 사업 개시 전이나 개시 후 20일 이내까지 신청하셔야 합니다.
그럼 홈택스로 사업자등록 신청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안내드리습니다.
1. 홈택스에 접속(홈택스 바로 접속 클릭)
2. 홈택스 메인화면에서 사업자등록 선택
3. 사업자 유형(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을 선택하여 사업자등록 신청 누르기
4. 사업자등록 신청서 입력사항 입력하기
사업자등록 신청서에는 인적사항, 업종, 사업장 정보, 공동사업자 정보, 사업자 유형(일반, 간이, 면세, 종교, 비사업)을 작성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임대사업자 상호명(단체명)은 편하게 작명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루시아빠임대업'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개인사업자 유형인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는 연간 공급대가를 기준으로 정하시면 됩니다. 연간 공급대가 예상액이 8,000만 원 미만인 개인사업자는 간이사업자로, 8,000만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는 일반과세자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만, 아래 사업자는 연간 공급대가 예상액이 8,000만원 미만이라도 간이과세를 적용받을 수 없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자세한 내용은 국세청 안내 페이지 → 클릭)
저 또한 상가를 매수할 때 매도자가 일반과세자였고, 이를 포괄양수(부가가치세 면제를 위함)를 받는 경우였기 때문에 연간 임대소득(월세)이 8,000만 원 미만이었지만 일반과세자로 임대사업자를 신청하였습니다.
5. 사업자등록 첨부서류 올리기
홈택스로 사업자등록 시 첨부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가를 임대하는 경우도 임차인과의 임대차계약서 사본을 첨부하시면 되겠습니다. 미리 해당 서류들을 스캔(PDF파일)하여 준비해 두시면 간편하게 신청을 마무리하실 수 있습니다.
첨부서류까지 올리셨으면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사업자등록 신청 이후에는 접수내역이 조회가능하며 접수번호를 클릭하면 접수증을 출력하거나 접수상세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 신청 이후 평일 기준으로 당일이나 다음날 사업자등록증이 발급됩니다. 국세청에서 안내하는 처리기한은 3일이지만 보통 1~2일 내 처리된다고 합니다. 다만, 현장확인 등 사유 발생 시 처리 기간은 늘어날 수 있다고 하니 사업 개시 전에 미리 신청해 두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어서 홈택스로 사업자등록을 정정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홈택스로 사업자등록을 정정하는 사유는 상호변경, 업종변경, 사업장 이전 등으로 다양합니다. 이렇게 사업자등록을 정정하는 경우에도 홈택스에서 간단하게 정정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 정정 사유는 국세청 홈페이지에 더욱 자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국세청 안내 페이지 → 클릭)
1. 홈택스에 접속(홈택스 바로 접속 클릭)
2. 홈택스 메인화면에서 사업자등록 선택
사업자등록이 이미 되어 있으신 분은 사업자등록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사업자등록 정정을 누를 수 있는 칸이 나옵니다.
3. 사업자 중 정정할 사항 선택 후 입력 신청
저는 임대사업자이기 때문에 정정 사항이 간단하게 조회되지만, 기존에 등록한 사업자 유형별로 다양한 정정사항이 조회될 것입니다. 그러면 정정할 사항을 클릭하신 후, 정정할 내용을 입력 후 증빙서류까지 첨부하시면 사업자등록 정정 신청이 완료됩니다.
오늘은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고 홈택스로 사업자등록 신청하는 방법과 사업자 상호 등 사업자등록을 정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