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자책을 출간하고 이를 수익화하기 위해 여러 플랫폼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크몽에 전자책을 등록한 후기를 중심으로 전자책 승인 기간, 판매 수수료, 판매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책을 완성한 이후, 저는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여 1주일간 신청자를 받아 무료 나눔을 진행하였습니다. 100명이 넘는 분께서 무료 나눔 이벤트를 신청해 주셨고, 이벤트 종료 이후 저는 빠르게 크몽에 제 전자책을 등록하였습니다.
크몽에 전자책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우선 크몽 회원가입 이후, 전문가로 프로필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크몽 전문가 프로필은 소개, 경력사항, 총 경력, 희망 급여, 전문분야 및 상세분야, 보유 기술을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는 개인마다 전문 영역과 판매하고자 하는 서비스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수익화하고자 하는 본인만의 능력을 바탕으로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부동산 투자와 관련된 제 전문 영역을 바탕으로 전자책과 투자 코칭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하여 제가 기존에 해왔던 투자 경험등을 담아 프로필을 완성하였습니다.
전문가 프로필 등록 이후에는 완성한 전자책을 다음과 같은 순서로 등록하시면 되겠습니다.
1. 기본 정보 입력하기
기본 정보는 전자책의 제목과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입력하셔야 합니다. 카테고리는 상위 카테고리로 전자책을, 하위 카테고리로는 투잡, 재테크 전자책 등 6개 유형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후 전자책 파일 형식을 선택하셔야 하는데 저는 PDF파일로 전자책을 완성하였기 때문에 이를 PDF로 선택하였습니다.
2. 가격 설정하기
다음으로는 판매하고자 하는 전자책의 가격과 페이지 수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최소 금액은 1만원 이상부터 가능합니다.
3. 서비스 설명하기
이제 출간한 전자책의 목차와 전자책의 내용을 간단하게 설명하시면 됩니다. 전자책을 쓴 본인을 소개하고, 해당 전자책을 읽었으면 하는 구체적인 독자와 전자책에 담은 내용을 간단히 기술하시면 되겠습니다.
4. 이미지 등록하기
전자책을 소개하는 썸네일과 미리보기 페이지 5장을 필수로 등록하셔야 합니다. 미리 보기 페이지는 A4사이즈로 가로 652 픽셀 이상, 세로 3000픽셀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저는 전자책 등록 이후 한 번만에 바로 서비스 승인이 났지만, 승인 거절 메시지가 날아오는 경우도 주변에서 쉽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크몽 전자책 등록 승인 거절의 주요 사유입니다.
1. 전자책 내에 저작권 주의 문구가 들어있지 않은 경우
2. 워터마크를 넣지않은 경우
3. 미리보기 페이지를 크기에 맞게 설정하지 않은 경우
보통은 3가지 사유로 전자책 등록 승인 거절이 뜬다고 하니 이를 유의하시어 한 번에 전차책 등록 승인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제가 크몽에 전자책을 등록하고 승인이 나는 데 걸린 기간은 약 42시간이었습니다. 이틀이 채 걸리지 않은 셈입니다. 전자책 등록 승인이 나게 되면 카카오톡 메시지와 메일로 전자책 등록이 승인 안내가 되었습니다.
크몽에 전자책을 첫 등록하고 판매하게 되면 플래폼인 크몽이 20%의 수수료를 제하고 판매자에게 수익금을 지급하는 형태입니다.
다만 셀프마케팅을 통해 해당 전자책 판매 페이지 링크를 복사, 배포하여 해당 링크로 전자책 판매가 이루어진 경우는 수수료가 10%입니다.
쉽게 말해 1만원 짜리 전자책을 판매하였을 때 일반적으로는 8천 원, 셀프마케팅을 통해 판매한 경우는 9천 원의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저는 서비스 승인 이틀 째 첫 판매가 이루어졌습니다. 1만 5천원짜리 전자책이었기 때문에 20%의 수수료를 제한 1만 2천 원의 수익이 난 셈입니다. 이제 첫걸음마를 뗀 단계라 아직 추가적인 판매가 이루어지진 않았습니다.
1달 동안 판매를 한 뒤에 다시 판매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467457/hlz7uFNsVF
오늘은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한 제 노력의 일환을 기록으로 남겨보았습니다. 크몽에 전자책을 등록하고 판매한 후기입니다. 전자책을 등록하고 서비스 승인이 나는 데 걸린 기간과 전자책 판매 수수료, 첫 판매 후기를 기록으로 남겨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