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부터 도입된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교통법규 준수 및 무사고 운전자를 대상으로 혜택을 주는 정책입니다. 기존에 경찰서를 방문해 신청했던 착한 운전 마일리지가 인터넷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신청과 더불어, 조회, 갱신 방법과 혜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를 소지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한 착한 운전 마일리지가 무엇인지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자에 한해 1년간 무사고, 교통법규 무위반 상태를 유지하면 1년에 10점씩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제도입니다. 마일리지를 쌓으려면 본인이 직접 신청을 해야 하며, 2024년부터 온라인으로도 신청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신청 시,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안전운전을 실천하여 선진교통문화 정책에 노력할 것이라는 서약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인터넷신청 시에는 서명으로 서약서 동의를 대신합니다.
그럼 바로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곳은 정부24 홈페이지와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 두 곳입니다.
저는 정부24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신청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갱신 방법입니다.
안전운전 마일리지는 첫 서약 후, 1년간 무위반·무사고인 경우 다음 서약이 자동 갱신됩니다. 만약 사고나 위반사항이 있을 경우 해당 연도에 점수는 쌓이지 않으며, 운전자는 마일리지를 쌓기 위해 해당 서약 신청을 다시 진행하셔야 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마일리지 점수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나의 생활정보에서 해당 서비스 이용에 동의를 하셔야 합니다. 마일리지를 조회하는 방법을 하나씩 순서대로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먼저, 정부24 홈페이지 우측에서 '생활정보 이용 동의하기'를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아래 사진과 같이 서비스 중 '자동차 - 착한 운전 마일리지 조회'를 선택합니다.
다시 정부24 메인화면으로 돌아오면 '나의 생활정보'가 1개로 변경되었습니다. 1개의 정보 조회가 가능하다는 뜻인 셈입니다. 1개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본인의 마일리지를 바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신청 후 1년이 지나지 않아 아직 점수가 0점인 상태입니다.
마지막으로 마일리지를 왜 쌓아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매년 10점씩 적립이 가능한 마일리지는 면허 정지 처분을 받았을 경우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를 사용하면 벌점과 정지일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10점 당 10일의 정지일을 감경해 줍니다. 다만, 음주 또는 난폭 운전 등의 위반사항으로 면허 정지 처분을 받는다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저는 신청을 하는데 3분도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운전면허 번호만 확인 가능하다면 지금 바로 마일리지 적립 신청을 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인터넷신청이 가능해져 3분 내로 서약 동의가 가능한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조회, 갱신 방법과 더불어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신청 전이라면 잠시 시간을 내어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