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학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정부에서는 매 학기별로 국가장학금을 지원합니다. 국가장학금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 성적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오늘은 국가장학금을 받기 위한 직전 학기 학점 최소 기준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이 정해졌습니다. 2024학년도 신입생의 경우에도 2학기부터는 재학생 신분이므로 직전 학기 성적 기준을 충족해야 장학금 지원이 가능합니다.
국가장학금 1 유형의 재학생 성적 기준은 이수학점 12학점 이상, 백분위 점수 100점 만점 기준 80점 이상입니다.
대학에서 정한 최소 이수 학점이 12학점 미만인 경우 대학의 최소 이수 학점 기준을 적용하게 됩니다.
다만,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등의 학생들은 최소 성적 기준이 다음과 같이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이수 학점(12학점)은 신청 학점이 아닌 취득 학점을 기준으로 적용하며, 수강 신청 정정기간 내에 취소한 과목, F학점을 받은 과목, 이수 후 포기 과목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성적 백분위 점수가 80점 미만이라도 학자금 지원 구간이 1~3구간인 학생은 직전학기 성적이 70점을 넘겼다면 2회에 한해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C학점 경고제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백분위 점수 100점 만점 기준 70점 또는 80점 이상이라는 것은 학점을 기준으로 몇 점을 의미하는 걸까요?
대부분의 대학은 학점 4.5 만점 체제를 선택하고 있으며, 일부 대학의 경우 4.3 또는 4.0 만점제를 기준으로 두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백분위 점수 80점은 평균 학점 2.75를 기준으로 한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정확한 설명 아닙니다.
대학마다 백분위 계산 방법이 상이하며, 국가장학금 지원 대상자 선정 시 대학에서 계산한 백분위 점수가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세부점수를 평균으로 내는 곳도 있고, 평균평점을 단순히 곱해서 100점으로 변환하는 곳도 있습니다.
학점 사이트에서 이수 학점과 성적을 입력해 얻은 백분위를 기준으로 보시지 말고, 성적표를 출력할 때 나오는 백분위를 보셔야 합니다.
갑자기 제 대학 때 성적이 궁금해서 성적 증명서를 발급받아 봤습니다. 평점평균은 3.18로 백분위 환산점수는 84점이네요. 그래도 국가장학금 선정 기준은 충족했다는 점에서 뿌듯함을 느낍니다.
아쉽게도 성적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국가장학금을 받지 못하는 학생이라면 학자금 대출을 고민해 볼 수도 있습니다. 학비가 빠듯한 학생이라면 한국장학재단에서 저리로 제공하는 학자금 대출 정보도 함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국가장학금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한 성적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직전학기 백분위 환산점수를 기준으로 하니, 이를 참고하셔서 국가장학금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