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쓰면 구글 노출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티스토리 포스팅을 구글에 빠르게 노출시키는 방법에 대해 공유드립니다.
내가 쓴 티스토리 글이 구글에 검색되기 위해서 선행해야 하는 작업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 서치콘솔 연결입니다. 아무리 좋은 글을 쓰더라도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서치콘솔이 연결되지 않으면 구글에 노출될 수 없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연결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통해 안내드렸으니, 먼저 해당 작업을 선행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서치콘솔은 구글봇이 내 글을 수집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글봇이 글을 수집하고 구글 검색창에 글을 노출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플러그인을 통해 서치콘솔과 연결을 하셨다면, 자동적으로 내 글을 수집하게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다보면 처음에는 다음 노출 비율이 가장 많다가 어느 순간부터 네이버와 구글 노출 비율이 늘어나게 됩니다.
네이버가 최근 검색 로직을 바꾸면서 네이버 노출 비율은 조금 줄어든 편입니다.
제 경우, 포털 사이트 검색 비율만 놓고 봤을 때 구글, 네이버, 다음 노출 비율이 약 6:3:1 정도입니다. 구글 유입량이 월등히 많은 상황인 것이죠.
그럼 티스토리 포스팅을 구글에 빠르게 노출시키는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작성했다면 구글 서치콘솔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서치콘솔에 사이트맵을 등록하셨다면 구글이 일정 간격을 두고 내 글을 수집하겠지만, 저는 수동으로 글을 색인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수동 색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구글 서치콘솔 상단에 포스팅 URL을 넣고 엔터를 치시면 됩니다.
주소(URL)을 입력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되고, 우측 하단의 색인 생성 요청을 누르시면 모든 작업은 완료됩니다.
저는 포스팅 후 위 작업을 매번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슈와 관련된 글이라면 위 작업은 필수입니다. 구글봇이 내 글을 수집하기를 기다리지 말고 수동 색인을 통해 조금이라도 구글에 빠르게 노출시키는 작업이 필요한 것이죠.
매번 반복하다보면 어렵지 않게 수동 색인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도 수동 색인을 요청하고 있으니,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고 계시다면 구글 상위노출을 노려보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포스팅을 구글에 빠르게 노출시키는 간단한 방법을 공유드렸으니 한 번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