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시아빠의 부동산 여행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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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3월 1일 자로 초등학교에 입학 예정인 아동이 있는 가정이라면 전년도 12월에 초등학교 취학통지서를 인편으로 전달받게 됩니다. 초등학교 취학통지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방법과 학교 배정 이후, 이사를 할 경우 어떻게 처리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7조에 의거 입학기일이 속한 해의 전해 12월 20일까지 취학할 아동의 보호자에게 입학기일을 명시하여 취학통지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취학이란 처음으로 의무교육에 해당하는 학교의 적정 학년에 들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예비 초등학생이 학교에 처음 들어가기 전 배정된 학교와 예비소집일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가 초등학교 취학통지서인 셈입니다.

 

 

초등학교 입학 예정 아동을 둔 예비 학부모는 12월 20일 전후로 등기부등본 상 주소에서 등기로 취학통지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취학통지서를 온라인으로 조금 더 빨리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2024학년도 초등학교 입학 예정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는 2023년 12월 1일(금)부터 12월 20일(수)까지 온라인을 통해 취학통지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클릭 시 정부 24 홈페이지로 이동

 

 

 

 

 

정부24 누리집 검색창에서 온라인 취학통지서를 검색하고 로그인 후,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양식으로 취학통지서가 조회되고 출력이 가능합니다. 취학통지서에는 예비소집 기간과 입학일시가 나와있습니다. 배정되는 반의 경우 예비소집일 또는 입학 직전에 안내되는 편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취학통지서 예시

 

 

온라인으로 발급받거나 등기로 수령한 취학통지서는 예비소집일 당일 반드시 지참하셔야 합니다.

 

예비소집일에는 입학식 날짜, 시간과 입학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개인 사정으로 예비소집에 참석할 수 없는 경우라면, 학교로 전화를 걸어 예비소집 불참을 알리셔야 합니다. 또한 학교와 조율한 날짜에 아동과 함께 학교를 방문하여 취학통지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예비 학부모님이라면 아래 서울특별시 온라인 민원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취학통지서를 발급받는 동시에 온라인으로 제출하실 수도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방법

 

 

 

민원 신청·발급 | 서울시 온라인 민원

민원 그룹 전체 자격증명발급 민원 소방재난본부 민원 품질시험소 민원 합격, 경력, 퇴직증명 민원 실적증명 민원 역사문화재과 민원 상수도 민원 축산업 민원 기타 민원 취학통지서

minwon.seoul.go.kr

 

 

마지막으로 취학통지를 통해 입학할 학교를 배정받은 이후, 이사를 계획하고 있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배정 이후 이사를 할 경우

이사 예정일이 예비소집일 이후라면 처음 배정받은 학교에 연락을 해 이사 예정임을 알리셔야 합니다. 예비소집 불참에 따른 사유를 배정 학교에 안내하는 차원입니다.

 

초등학교 입학예정 아동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예비소집에 불참했을 경우, 학교에서는 불참 사유를 조사하여야 하고 예비 학부모와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 수사기관에 통보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학교 배정 이후 이사를 통해 취학할 학교가 변경될 경우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치셔야 합니다.

 

 

1. 전입신고 이후, 전입신고증과 주민등록등본 발급

 

2. 기존 배정 학교에 전화를 걸어 안내

 

3. 새로 배정된 학교로 방문하여 서류(기존 취학통지서, 전입신고증, 주민등록등본) 제출

 

 

이사를 할 경우 어떤 학교로 배정받는지 궁금하신 분은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학구도 안내 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 시 학구도안내서비스 홈페이지로 바로 이동

 

 

읍면동 사무소에서 발급해주는 전입신고증에도 학구에 따라 새로 배정받는 학교명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셔도 됩니다.

 

많은 학부모들이 취학통지서를 받는 순간 '우리 자녀가 진짜 초등학생이 되는구나.'라고 느끼게 되고 만감이 교차한다고 합니다. 저도 그 감정을 곧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2월 1일부터 제공되는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발급 방법과 함께 이사 시 배정 학교를 변경하는 절차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사를 할 경우 기존에 배정받은 학교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드렸으니 해당되시는 분들께서는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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