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시아빠의 부동산 여행 블로그

반응형

중소기업에 취직한 청년들에게 전세보증금을 저리로 대출해 주는 중기청 전세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12월 31일까지만 신청이 가능한 초 저금리 전세보증금 대출이니, 조건이 맞는 분이라면 남은 두 달 기간 동안 꼭 신청하셨으면 합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대상 및 조건

 

2023년 11월 기준 전세자금 1억원을 대출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최저금리는 3.66%로 검색됩니다. 만기일시 상환 기준 월 30만 5천 원을 이자로 내야 하는 것이죠.

 

월급을 받아 전세금 대출 이자로만 30만원 가량 빠져나간다면 큰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을 대상으로 연 1.5%의 금리로 전월세보증금을 대출해 주는 중기청 전세대출을 받으실 수 있다면 대출 이자(월 12만 5천 원)가 절반 이상 줄어듭니다.

 

그럼 주택도시기금 대출 중 하나인 중기청 전세대출 대상, 조건, 금리, 한도 등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중기청 전세대출 신청 가능 대상입니다.

  • 만 34세 이하인 세대주 및 예비 세대주
  • 병역의무 이행 시, 복무 기간에 비례해 나이 연장 가능(최대 39세까지)
  • 세대주 포함 세대원 전원 무주택(부모의 주택 소유와 상관없음)
  • 소득: 5천만 원 이하(외벌이 및 단독 세대주는 3천 5백만 원 이하)
  • 자산: 2023년 기준 3.61억 원 이하
  • 중소기업 취업자 및 청년창업자

 

자산의 경우 주택도시기금 자산 심사 안내[바로가기]를 참고하셔서 본인이 중기청 전세대출 신청 가능 대상자인지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중기청 전세대출 조건이 몇 가지 있습니다.

 

 

먼저, 중기금 대출의 경우 중복대출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기존에 주택도시기금대출, 은행재원 전세자금대출 및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고 있다면 중기금 전세대출이 불가한 것이죠. 

중기청 전세대출 중복대출 금지 항목

 

 

또한, 중기금 전세대출이 가능한 주택은 임차보증금이 2억원 이하의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포함)이어야 하며,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계약 갱신 시 갱신일 3개월 이내 신청)

 

 

하지만 전세보증금이 2억원일 경우 2억을 다 대출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한도와 금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금리 및 한도

 

중기청 전세대출 금리는 위에서 안내드린 것처럼 연 1.5%입니다.

 

이는 최초 2년간 적용되며, 연장 시(4회 연장, 최장 10년 이용 가능) 위에서 안내드린 자격 조건만 유지된다면 1.5% 금리를 계속해서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최장 10년 이용 후, 연장시점 기준 미성년 1자녀당 2년이 추가되어 최장 20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출 연장 시 대출조건이 미충족될 경우 버팀목전세자금대출 기본금리(1.8%~2.7%)를 적용받게 됩니다.

 

 

대출 한도는 1억원이며, 계약하고자 하는 주택의 전세보증금에 따라, 보증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금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전세보증금이 8천만원인 주택에 전세로 들어간다고 하면, 중기금 전세대출 한도는 1억 원이지만 당연히 전세보증금인 8천만 원까지만 대출이 가능하겠죠. 이건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 보증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의미는 대출 실행한 사람이 만약 대출금을 갚지 못할 것을 대비하여 빚 보증을빚보증을 서는 것으로 그 빚보증을 서는 곳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세금안심대출보증(HUG)과 전세자금보증(HF)으로 나뉘게 되고 각각의 보증 기관에 따라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한도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 보증 종류별로 어떻게 다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전세금안심대출보증(HUG) 전세자금보증(HF)
한도 전세보증금의 100% 대출 가능 전세보증금의 80% 대출 가능
조건 집주인 동의 필요
해당 주택에 융자 없어야 가능
집주인 동의 불필요
해당 주택에 융자가 있어도 가능

 

 

HUG 보증으로 중기청 전세대출을 받으시려는 분은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셋집을 구하실 때 중기청 전세대출이 가능한 집인지 미리 공인중개사에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전세보증금이 1억 원이 넘어가는 상황이라면 HF 보증을 받아도 충분합니다. 대출 한도가 1억 원이기 때문입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신청 방법 및 필요서류

중기청 전세대출은 주택도시기금을 활용한 정책자금 대출로 해당 대출 업무를 아래 사진과 같이 7곳의 시중 은행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중기청-전세대출-신청-은행
중기청-전세대출-신청-방법

 

 

은행 지점 아무 곳이나 방문하여 대출 가능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 두 번 발걸음 하시지 마시고 서류를 미리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중기청 전세대출 상담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 발급 서류 개인 준비 서류
재직증명서
사업자등록증사본
주업종코드확인서
급여명세서
갑근세원천징수확인서(1년 미만 재직자)
신분증
주민등록등본(주민번호 전체 공개)
주민등록초본(주민번호 전체 공개)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득실확인서

 

 

본인이 중기청 전세대출이 가능하다면 임대차계약서 사본과 임차주택 건물 등기사항 전부증명서를 지참하여 은행을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 준비 서류의 경우 하이퍼링크를 통해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홈페이지(정부 24 등)를 링크해 두었습니다.

 

 

 

연 1.5%의 저금리로 최대 1억 원까지 전세보증금을 대출해주는 중기청 전세대출 정보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2023년까지 신청을 받고 있으니 조건에 해당되는 분이라면 빠르게 신청하여 대출 이자 부담을 조금이라도 더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