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시아빠의 부동산 여행 블로그

반응형

야간이나 휴일에 운영하는 약국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 생기곤 합니다. 주변 지역 공공심야약국을 인터넷으로 찾아보는 방법과 2024년 4월부터 공공심야약국 지정 및 운영을 법제화하여 공공심야약국을 확대 운영된다는 정보를 함께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공심야약국 찾는 방법

심야시간(야간 포함)과 주말, 휴일 약품을 구매하기 위해 공공심야약국을 조회해 보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24시간 운영하는 편의점에서 감기약, 소화제를 포함한 간단한 상비약은 구입할 수 있지만, 전문의약품은 약국을 방문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거주하는 지역 주변의 공공심야약국을 찾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인터넷으로 대한약사회에서 운영하는 휴일지킴이 약국 홈페이지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검색해 보시면 아쉽지만 지방자치단체 중 아직 공공심야약국이 없는 곳도 있습니다. 신안군은 내년부터 공공심야약국을 운영한다는 기사가 있네요.

 

휴일-야간-운영-약국-조회
대한약사회 휴일지킴이 약국 홈페이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클릭하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현재 운영 중인 약국 정보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조회한 약국을 방문하시기 전에 꼭 전화를 해 본 후 방문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공심야약국 방문 전 전화 필수

 

위 정보를 예시로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종시에 위치한 서울약국이 익일 01시까지 운영하는 것으로 조회가 되지만, 막상 자정에 서울약국을 방문했을 때 문이 닫혀있을 수 있습니다.(실제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예를 든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유는 약국 입장에서 휴일지킴이 약국 홈페이지에 있는 운영시간이 의무사항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약사 분들이 시간을 지켜서 운영해 주시겠지만 현재 「약사법」 상으로는 공공심야약국이 법제화되어 있지 않아 지역에 몇 없는 약국도 조회한 정보랑 달리 빨리 문을 닫을 수 있는 것입니다.

 

 

약사법 개정으로 공공심야약국 법제화

2024년 4월 19일부터 개정된 「약사법」이 시행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제21조3(공공심야약국의 지정·운영)'을 법제화하면서 심야시간대 및 공휴일에 의약품 또는 의약외품을 판매하는 약국을 지자체에서 지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약사법-개정-공공심야약국-확대
약사법 개정

 

 

동법 3항을 살펴보면 공공심야약국을 관리하는 약사 또는 한약사는 운영시간을 준수하도록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야간이나 휴일에 공공심야약국을 찾게 된다면 전화하고 갈 필요가 없어집니다.

 

또한, 개정된 약사법에 의해 공공심야약국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공공심야약국이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근 국민이 직접 뽑는 민생 규제혁신 사례 20개 중 하나로 위 내용인 공공심야약국 관련 내용이 나왔습니다.

공공심야약국-법제화-규제혁신-사례
공공심야약국 법제화 정책

 

밤에도 휴일에도 약품을 구입할 수 있는 공공심야약국 운영을 명확히 법제화하고, 지자체 지원 근거를 마련하여 공공심야약국 확대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좋은 정책인 것 같습니다.

 

 

 

늦은 밤이나 휴일에 약국을 찾고 계시다면 위 정보를 바탕으로 공공심야약국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현재도 대도시에서는 심야 시간이나 휴일에도 운영하는 약국들이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내년부터는 지자체의 지원을 통해 공공심야약국이 확대 운영되어 농, 산, 어촌에 사는 어른들의 불편함이 조금은 덜어지길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