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수능 6월 모의고사 성적표가 통지되었습니다. 6월 모의고사 영역 및 과목별 확정 등급컷과 원점수 대비 표준점수 및 백분위가 어떻게 나왔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6월 4일 실시된 6월 모의고사 개인별 성적통지표가 오늘 통지되었습니다. 고3 수험생의 경우 학교에서 개인 성적표를 받을 수 있고, 졸업생 및 검정고시 합격생 등은 6월 모의고사 신청을 한 장소에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총 39만여 명이 응시한 이번 모의고사 확정 등급컷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아래와 같이 파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의 경우 과목별 등급컷도 확인할 수 있으니 아래 파일로 본인의 등급을 재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등급컷이란 영역 및 과목별 1등급부터 9등급까지 등급을 구분하는 표준점수를 의미합니다.
국어 영역의 경우 표준점수 132점부터 1등급에 해당하며, 수학 영역은 135점부터 1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목을 기준으로 등급컷이 높을수록 난이도가 높았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특히 사탐과 과탐에서 이를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6모에서 사탐의 경우 윤리와 사상 과목이 1등급 컷 71점으로, 과탐의 경우 지구과학2 과목 1등급 컷이 74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과목별 확정 등급컷 비교는 아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6월 모의고사 채점 결과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 및 한문 영역은 절대평가로 진행되어 표준점수를 산출하지 않으므로 별도의 등급컷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하는 모의고사에서는 등급컷 이외 원점수 대비 백분위가 제공되지는 않습니다.
이 경우 EBS에서 자체 분석한 원점수 대비 표준점수와 백분위를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남은 수능까지 어떤 전략을 짜야할지 깊이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은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략해야 할 시점입니다.
EBS에서는 아래와 같이 오답률이 높았던 문항을 안내하고 있으니, 다시 한 번 평가지를 내려받아 해당 문항을 재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평가원에서 주관하는 9월 모의고사도 꼭 놓치지 않고 접수하셔서 출제 경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아직 신청 전이라면 아래 글을 참고하셔서 빠르게 응시 접수를 하시기 바랍니다.
6월 모의고사 성적표를 받은 수험생들에게 확정 등급컷을 포함한 원점수 대비 표준점수와 백분위 정보를 정리하여 공유드렸습니다. 2025 수능까지 얼마 남지 않은 기간 동안 필승 전략을 잘 수립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