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24년 1월 서천 특별시장 화재로 충남 서천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것을 검토해 보겠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하였습니다. 2024년 기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을 조회하고, 특별재난지역 거주민에게 주어지는 국세 납부기한 연장 신청 방법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2024년 1월 25일까지 신고 납부기한인 2023년 2 기분 부가가치세 확정 신고를 하며, 특별재난지역 거주자라면 국세 납부기한 연장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습니다.
5월에 예정된 종합소득세 또한 국세이니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었다면 납부기한 연장 신청을 적극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부는 2023년 재난으로 큰 피해를 입은 지역에 대해 총 네차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였습니다. 대상 재난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4년 1월 기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자체는 아래 행정안전부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세징수법 및 국세징수법시행령에 의거 특별재난지역 거주자의 경우 최대 2년까지 납부기한 연장이 가능합니다.
특별재난지역 거주자라면 국세 납부 신고 시 본래 납부기한보다 3개월 연장된 시점으로 납부서가 출력됩니다. 다만, 3개월으로는 빠듯하다고 생각하시는 개인, 법인의 경우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개별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납부기한 연장은 세무소에서 검토하여 승인한 후에 확정되므로 납부기한을 조금 남겨둔 시점에서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홈택스 로그인 이후, 홈페이지 상단의 '국세증명 사업자등록 세금 관련 신청/신고'를 누른 후, 신고·납부 기한연장 신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재난 피해를 직접 입으신 분들이라면 당장의 세금 납부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당장 2024년 5월에는 종합소득세 확정 신고와 납부가 이루어져야 하는 상황입니다.
1년도 채 되지 않은 기간동안 피해가 회복되기는 어려울 수 있으니 특별재난지역 거주자라면 국세 납부기한 연장을 적극적으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2024년 기준 정부가 선포한 특별재난지역을 조회하는 방법과 홈택스에서 국세 납부기한 연장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